[Rufus] GPT파티션도 지원하는 윈도우10 부팅USB메모리 만들기

반응형

오늘은 UEFI 방식의 시스템에서도 사용가능한 윈도우10 부팅USB메모리를 만들어주는 Rufus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볼까합니다.  최근 지인의 PC OS를 재설치하는 일을 도와주게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처럼 “Windows USB/DVD Download Tool”을 이용하여 윈도우10 설치용 USB를 제작하여 설치를 시도했습니다.  Windows USB/DVD Download Tool은 윈도우 OS 이미지 파일(*.iso) 만 가지고 있으면 간편하게 OS설치를 위한 부팅USB메모리를 만들어줍니다.  Microsoft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프로그램도 가벼워서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 Rufus 특징 및 다운로드

 

먼저 Rufu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 겠죠?

Rufus프로그램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속도가 빠르다 (Windows USB/DVD Download Tool보다 2.5배 빠름)
  • 다양한 OS의 설치용 부팅USB메모리 제작 가능
  • 실행파일 형태로 제공되어 설치 불필요
  • 파티션 방식으로 MBR과 GTP 모두 지원

 ■ Rufus를 이용하여 윈도우10 부팅USB메모리 만들기

1. 윈도우OS를 설치할 HDD의 파티션 형식을 먼저 확인합니다. 

검색창에서 compmgmt라는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내 컴퓨터 관리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파티션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부팅USB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이미지 파일과 USB메모리를 준비합니다.
– 이미지 파일:  윈도우10 설치용 iso파일 (약 4.5G)
– USB메모리:   16G USB메모리 (다이소 구매)

※ 다이소에 가시면  16G USB메모리를 5,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USB메모리 가격이 정말 많이 떨어졌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선 128G USB메모리를 2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죠 ^^

2. 부팅USB를 PC에 장착합니다.

4.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윈도우10 부팅 USB를 제작합니다.

장착된 USB메모리가 맨 위 장치 항목에 보이는 것을 확인하고 몇가지 설정을 먼저 해야합니다.

① 먼저 [선택]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10 설치용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② 파티션 방식으로 GTP를 선택합니다.
– 윈도우를 새로 설치해야할 PC에 장착된 SSD가 GPT형식으로 초기화되어 있기 때문에 GTP형식을 선택했습니다.
③ 파일시스템은 FAT32로 선택했습니다. 
–  NTFS를 선택해도 되지만… 부팅용USB를 만드는 것이니 호환성을 위해서 FAT32로 선택하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④ 옵션 선택이 종료 후 [시작]버튼을 누르면 부팅USB메모리제작이 시작됩니다.

⑤ USB메모리 내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된다는 경고창이 나오는데… [확인]버튼을 누르면 USB메모리를 포맷이 시작됩니다. 

⑥ 부팅 USB메모리 포맷이 완료되면 설치파일들이 복사됩니다.  복사가 끝나면 상태창이 “완료”로 표시되며 [닫기]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Rufus로 제작한 부팅USB메모리를 이용하니 GTP방식 디스크에 윈도우10이 잘 설치되었습니다.  ^^

 

[Rufus] GPT파티션도 지원하는 윈도우10 부팅USB메모리 만들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