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Rufus] GPT파티션도 지원하는 윈도우10 부팅USB메모리 만들기

아보다 2022. 11. 21.
반응형

오늘은 UEFI 방식의 시스템에서도 사용가능한 윈도우10 부팅USB메모리를 만들어주는 Rufus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볼까합니다.  최근 지인의 PC OS를 재설치하는 일을 도와주게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처럼 “Windows USB/DVD Download Tool”을 이용하여 윈도우10 설치용 USB를 제작하여 설치를 시도했습니다.  Windows USB/DVD Download Tool은 윈도우 OS 이미지 파일(*.iso) 만 가지고 있으면 간편하게 OS설치를 위한 부팅USB메모리를 만들어줍니다.  Microsoft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프로그램도 가벼워서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 Rufus 특징 및 다운로드

 

먼저 Rufu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 겠죠?

Rufus프로그램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속도가 빠르다 (Windows USB/DVD Download Tool보다 2.5배 빠름)
  • 다양한 OS의 설치용 부팅USB메모리 제작 가능
  • 실행파일 형태로 제공되어 설치 불필요
  • 파티션 방식으로 MBR과 GTP 모두 지원

 ■ Rufus를 이용하여 윈도우10 부팅USB메모리 만들기

1. 윈도우OS를 설치할 HDD의 파티션 형식을 먼저 확인합니다. 

검색창에서 compmgmt라는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내 컴퓨터 관리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파티션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부팅USB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이미지 파일과 USB메모리를 준비합니다.
– 이미지 파일:  윈도우10 설치용 iso파일 (약 4.5G)
– USB메모리:   16G USB메모리 (다이소 구매)

※ 다이소에 가시면  16G USB메모리를 5,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USB메모리 가격이 정말 많이 떨어졌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선 128G USB메모리를 2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죠 ^^

2. 부팅USB를 PC에 장착합니다.

4.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윈도우10 부팅 USB를 제작합니다.

장착된 USB메모리가 맨 위 장치 항목에 보이는 것을 확인하고 몇가지 설정을 먼저 해야합니다.

① 먼저 [선택]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10 설치용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② 파티션 방식으로 GTP를 선택합니다.
– 윈도우를 새로 설치해야할 PC에 장착된 SSD가 GPT형식으로 초기화되어 있기 때문에 GTP형식을 선택했습니다.
③ 파일시스템은 FAT32로 선택했습니다. 
–  NTFS를 선택해도 되지만… 부팅용USB를 만드는 것이니 호환성을 위해서 FAT32로 선택하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④ 옵션 선택이 종료 후 [시작]버튼을 누르면 부팅USB메모리제작이 시작됩니다.

⑤ USB메모리 내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된다는 경고창이 나오는데… [확인]버튼을 누르면 USB메모리를 포맷이 시작됩니다. 

⑥ 부팅 USB메모리 포맷이 완료되면 설치파일들이 복사됩니다.  복사가 끝나면 상태창이 “완료”로 표시되며 [닫기]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Rufus로 제작한 부팅USB메모리를 이용하니 GTP방식 디스크에 윈도우10이 잘 설치되었습니다.  ^^

 

[Rufus] GPT파티션도 지원하는 윈도우10 부팅USB메모리 만들기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