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주식

'인적분할' 하는 이유는 뭘까? - 주식 기초편 1강

아보다 2023. 1. 2.
반응형

기업이 인적분할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초편 : '인적분할'하는 이유는?


오늘은 기업이 인적분할 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합니다.


▶ 기업분할의 목적


기업들은 가만히 있던 회사를 왜 나누는 걸까요? 기업분할의 목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력사업 구분'


기업분할을 하는 첫 번째 이유는 주력사업과 비주력 사업을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회사는 이익을 내기 위해서 성장성이 좋고, 매출이 잘 나오는 사업부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데요.
분할을 통해 선택과 집중을 함으로써 경영의 신속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기도 합니다.

또한 회사의 성장성이 좋은 주력사업이 비주력 사업에 가려져 기업가치가 저평가되기도 하는데, 기업가치를 재평가 받기 위해 주력사업을 따로 분리하기 위해 분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사례로는 2011년 신세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신세계는 당시 백화점 사업 부문과 대형할인마트(이마트) 사업 부문을 영위하던 중, 대형할인마트 사업(이마트)의 인적분할을 결정하였는데요.

당시 신세계는 대형할인마트 사업이 성장성이 높은 사업이라고 판단하여 기업 분리를 결정하였고, 그 결과 분할 이후 3개월 동안 주가가 약 32% 상승하였죠!

이마트 주가 그래프(2011년~)


'지배 구조 변경(지주사 전환)'


기업분할 사례에서 기업은 기업의 지배 구조의 투명성과 경영권 승계 등을 이유로 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를 설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주회사란 계열사 혹은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해당 회사를 관리, 지배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를 의미합니다.
보통 00홀딩스, 00지주의 이름을 가진 회사는 지주회사를 의미해요!

지주회사에는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순수지주회사는 별도의 사업을 영위하지 않고 계열사(자회사)의 지분을 보유함으로써 타기업의 지배만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를 의미합니다.
사업지주회사는 다른 기업의 지분을 보유함과 동시에 회사의 고유 사업을 영위하는 지주회사를 의미합니다.

기업분할 개념도



지주회사를 설립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회계 투명성 강화, 경영 관리의 효율성, 경영권 승계가 주목적인데요. 지주회사를 설립함으로써 계열사 간 지배 구조가 단순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이로 인해 회사의 연결재무제표가 단순화되어 회계의 투명성이 강화되죠!

또한 가장 최상위 지배기업인 지주회사의 지분만 확보하면 아래 자회사의 지배권 또한 자연적으로 획득 가능하기 때문에 경영권 승계를 목적으로 지주회사를 설립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우회상장 수단, 사업 매각 등을 이유로 기업분할을 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의 주식 기초 배경 포스팅 어떠셨나요?
다음에는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