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전기차 시장에 야심차게 등장한 샤오미의 첫 전기차 SU7. 하지만 그 시작은 충격적인 사고와 함께였네~ 출시 3개월도 안 돼 일어난 대형 화재 사고, 도대체 어떤 사고가 났는지 아세요? 오늘 이 사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2025년 3월 29일, 중국 안후이성의 고속도로. 시속 116km로 달리던 샤오미 SU7이 가드레일과 충돌했고, 이후 발생한 화재로 탑승자 3명이 모두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어요.
• 차량은 자율주행 보조기능(NOA) 활성화 상태
• 충돌 후 차량이 전소되며 문이 잠긴 채 열리지 않아 탈출 실패
• 피해자는 23세 여성 대학생 3명… 안타까운 죽음이었습니다
이 사고는 단순한 교통사고가 아닌, 전기차 안전성과 자율주행 기술의 한계를 드러낸 사건이었습니다.
샤오미 SU7에 탑재된 배터리는 BYD와 CATL 제품. 통상적으로는 안정성이 높은 LFP 배터리지만…
충격이 가해지면 셀이 손상되면 ‘열폭주 현상’ 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번 사고에서도 충돌 후 배터리에서 불이 붙은 정황이 포착되었고, 소방당국도 폭발성 화재임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사고에서 가장 충격적인 사실 중 하나는 탑승자들이 문을 열지 못해 빠져나오지 못했다는 점이에요.
피해자 유족은 “충격 이후 문이 전자식으로 잠겨 수동으로도 열 수 없었다고 주장하며 설계 결함을 지적했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자 도어락 시스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돌 후 전기 시스템이 고장 나면 문이 안 열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샤오미는 “사고는 안타깝지만, 원인은 정밀 조사 중” 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NOA 작동 중 운전자가 수동 전환 후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장 중이에요.
하지만… 배터리 결함에 대한 언급은 없고 리콜 여부도 미정 소비자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어요
홍콩 증시에서 샤오미 주가는 4% 하락했고, 전기차 시장 내 브랜드 신뢰도 하락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기술은 발전했지만, 그 기술을 믿고 탈 수 있는 안전 설계가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소비자들이 원하는 건 빠른 속도도,멋진 디자인도 아닌 무사히 집에 도착하는 것이에요.
샤오미 SU7 화재 사고는 단순한 교통사고가 아닌, 전기차 산업 전체가 반드시 되돌아봐야 할 문제를 보여줬어요.
이제는 진지하게 물어야 할 때입니다. “우리, 전기차 정말 안전하게 타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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