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교육'

‘사내 유보금’ 의미 알고 계시나요?

기업 평가를 보다보면 ‘사내 유보금’ 이라는 단어를 많이 보게 됩니다.

사실 화계적으로 보면 ‘사내 유보금’ 이라는 단어는 없지만 통상 편의적으로 사용하고 있죠

오늘은 ‘사내 유보금’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오늘은 ‘사내 유보금’에 대해서 알아봐유~

그럼 아보다 – 아는 만큼 보인다’ 와 출발!

‘사내 유보금’이란 무엇인가?


단어의 뜻만 보면 자칫 헷갈릴 수 있는 개념으로 사내 유보금이라는 단어에서 오는 오해와 논쟁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내유보금은 재무 상태 표에서 자본 항목 중 자본잉여금과 이익잉여금을 편의적으로 합쳐 놓고 쓰는 단어입니다.

쉽게 통합해서 부르기 위한 목적으로 회계학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단어입니다.

보통 언론에서 사내유보금을 마치 기업들이 쓸 일이 없거나 남아돌아서 금고에 쌓아두고 있는 돈 정도로 표현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사내 유보금’ 은 그럼 현찰만 의미하느냐?


답은 No 입니다.


100% 현금이라고 할 수 없는데요

사내유보금은 실재하는 돈이 아니고 기업이 거둔 순이익 중에 세금과 배당금을 내고 남은 부분이 장기간에 걸쳐 축적된 자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영역에는 생산설비나 공장 등 실물 자산 그리고 각종 금융상품의 형태도 아우르기 때문에 반드시 현금만 의미하는게 아닌 것입니다.

‘사내 유보금’ 은 그럼 투자하지 않은 금액?


사내유보금과 투자가 반대되는 관계는 아닙니다.

설비투자를 증가시켜도 위에서 말한 것처럼 생산설비 등의 실물 자산이 증가하는 것이므로 설비투자가 늘어나면 유보금이 늘어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순이익을 배당하지 않고, 투자에 사용할 경우에도 동일하게 유보금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업이 남는 돈으로 투자를 하는지 보려면 유보율을 봐서는 알기가 힘든 것입니다.

이런 오해들을 불러일으키는 ‘사내유보금’이라는 단어를 세 후 재투자 자본, 내부조달자금으로 용어를 바꾸려 하는 시도도 하고 있죠

‘사내 유보금’ 말고 기업 현금 자산을 보려면?


우리나라 기업의 순수한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보려면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들어가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우리나라 기업들의 이익잉여금은 증가하고 있지만, 현금은 크게 늘어나지 않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내 유보금’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사내 유보금’은 반드시 현금만 의미하는 것도, 기업이 투자하지 않고 쌓아 둔 자산을 의미하는 것도 아닌 것 캐치하셨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urjent

Share
Published by
urjent

Recent Posts

MC몽·차가원 120억 분쟁 전말, 원헌드레드의 몰락 이유

MC몽·차가원 120억 분쟁 전말, 원헌드레드의 몰락 이유 최근 연예계와 재계가 동시에 주목한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12시간 ago

ENA 새 드라마 ‘아이돌아이’ 살인사건과 로맨스의 경계

ENA 새 드라마 ‘아이돌아이’ 살인사건과 로맨스의 경계 2025년 12월 22일부터 ENA에서 방영될 예정인 월화드라마 ‘아이돌아이’는…

3일 ago

break up vs break off 완전 정리! 영어 원어민이 구분하는 관계의 끝

break up vs break off 완전 정리! 영어 원어민이 구분하는 관계의 끝 영어를 배우다 보면…

3일 ago

Get it over with vs Get it done 원어민이 느끼는 진짜 차이

Get it over with vs Get it done 원어민이 느끼는 진짜 차이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3일 ago

철도 파업 타결! 오늘 모든 열차 정상 운행 총정리

철도 파업 타결! 오늘 모든 열차 정상 운행 총정리 며칠 전까지만 해도 “내일 KTX 탈…

3일 ago

타이타닉 25년이 지나도 명작인 이유 5가지 재개봉 이유 있네

타이타닉 25년이 지나도 명작인 이유 5가지 재개봉 이유 있네 처음 본 사람에게는 감동을, 다시 본…

4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