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경제'

‘모멘텀’ 과 ‘펀더멘탈’ 차이는 뭘까?

우리가 주식 정보를 보면 ‘모멘텀’과 ‘펀더멘탈’ 이라는 단어를 접하게 됩니다.

사실 이런 용어를 알지 못하더라고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 용어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주변의 초보자가 물어봐도 잘 설명해줄 수 있는 진정한 고수이겠죠?

오늘은 모멘텀과 펀더멘탈 차이를 알아봅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멘텀’과 ‘펀더멘탈’의 차이 공부해보겠습니다.

모멘텀


모멘텀(momentum)은 원래 물리학 용어로 탄력, 가속도, 운동량을 뜻합니다.기하학에서는 곡선 위에 있는 한 점의 기울기를 나타내며,경제학에서는 한계 변화율로 사용된다고 하네요

주식시장에서는 주가가 상승, 하락 추세를 형성했을 경우, 얼마나 가속을 붙여 움직일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를 뜻하는데요.

흔히들 주가의 추세를 분석하는 ‘재료’라고 많이 말씀하시죠.

주가가 추세를 타고 얼마나 가속을 붙여 오르거나 내릴 것이냐 하는 것입니다.

모멘텀 예시


예를 들면 증자 발표나 신사업 진출, 액면분할, 정부의 정책 발표 등 이슈를 말할 수 있겠죠.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이러한 모멘텀의 수치가 약하면 향후 상승추세가 꺾여 하락할 가능성이 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모멘텀의 수치가 강하면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클 수 있겠죠.

주식 투자를 할 때 흔히 주가의 변동을 알아내는 이 모멘텀을 기준으로 삼으시는데요.

그렇다고 너무 모멘텀 만을 맹신한다면 부실한 기업의 주식을 보유할 수도 있으니 항상 주의해야겠죠?

펀더멘탈


영어로 펀더멘탈(Fundamenta)은 근본적인, 핵심적인, 기본적인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경제학에서 펀더멘탈은 한 나라의 경제 상태를 표현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되는 성장률, 물가 상승률, 실업률, 경상수지 등의 주요 거시경제지표를 뜻하는데요.

여러 의미로 사용되는 펀더멘탈은 주식시장에서 또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회사의 매출액, 영업이익 등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재가치 사실로 기록한 것들을 펀더멘탈이라고 하죠

펀더멘탈 예시


예를 들어 보통 해당 회사의 재무제표 실적이 우수할 때, 펀더멘탈이 좋다고 말할 수 있겠죠.

주식 투자에 이러한 펀더멘탈을 참고하는 것이 좋지만, 과거의 기록인 펀더멘탈에 너무 집중한다면 기업의 성장 포인트를 놓칠 수도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모멘텀과 펀더멘탈은 서로 다른 의미가 있지만 사실 두 가지가 반드시 다르다고 할 수는 없겠죠

또한 반대로 반드시 같다고는 할 수도 없겠고요.

하지만 투자 회사를 선택하실 때나 주변에서 투자 회사를 권유 받을때 모멘텀과 펀더멘탈은 잘 구분해서 들으셔야 판단하실때  오류를 줄이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urjent

Recent Posts

직장인 필독! 연말정산 실수 유형과 똑똑한 대처법

직장인 필독! 연말정산 실수 유형과 똑똑한 대처법 연말이 다가오면 직장인들의 검색창에는 늘 같은 단어가 오릅니다.…

11시간 ago

ETF 보수율의 함정 낮은 TER이 항상 좋은 선택일까?

ETF 보수율의 함정 낮은 TER이 항상 좋은 선택일까? ETF 투자에서 가장 먼저 보는 숫자가 바로…

13시간 ago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 달러 MMF 투자와 CMA 외화통장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 달러 MMF 투자와 CMA 외화통장 완벽 가이드 최근 은행 예금 금리보다…

14시간 ago

달러 예금 vs 달러 ETF 수익률·세금·안정성 완벽 비교 2025

달러 예금 vs 달러 ETF 수익률·세금·안정성 완벽 비교 최근 달러 강세와 금리 변동 속에서, 많은…

15시간 ago

월 20만 원으로 만드는 달러 연금 – 은퇴 생활비 공백 메우는 현실 전략

월 20만 원으로 만드는 달러 연금 – 은퇴 생활비 공백 메우는 현실 전략 “은퇴 후…

15시간 ago

간편장부 vs 복식부기, 세금 100만 원 아끼는 현실 선택법

간편장부 vs 복식부기, 세금 100만 원 아끼는 현실 선택법 사업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부딪히는 고민…

17시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