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야기

신 패딩 계급도 , 올해도 부모 등골 빠지겠네

아보다 2022.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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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패딩 계급도 - 매년 겨울만 되면 10대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큰 시름을 안겨주는 고가의 패딩은 ‘등골 브레이커’로 불립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이지만 매년 겨울이 되면 고가의 패딩에 민감한 10대 자녀를 둔 부모라면,

대부분 부담이 되실 텐데요. 오늘은 이 고가의 패딩에서 계급도가 새롭게 나왔다고 하여 관련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오랜만에 아보다 - 아는 만큼 보인다와 출발!


노스페이스 패딩 시장 불 붙여


10여 년 전이었을까요? 노스페이스 패딩이 10대 사이 유행하면서 10대들 사이에서 패딩이 부의 상징으로 인식되었던 것 같습니다.

2011년 온라인 커뮤니티에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를 계급 도로 나눠 가격별로 서열화한 내용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청소년들의 과잉 소비욕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신 패딩 계급도’가 다시 등장해 화제입니다.


10만 원 ~ 1000만 원까지, 다양해


이 계급도를 살펴보면, 10만 원부터 1000만 원까지 호가하는 고급 패딩의 계급을 나누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화재인 신 패딩 계급도

이런 패딩 계급도에 대한 인지도는 10대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다시 10대들의 소비욕을 불러일으키는 게 아닌지 조심스럽게 걱정해봅니다.

올해 초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패딩 계급도 관련 인식 조사를 보면,


올해 응답자 절반 이상인 55.8%가 ‘알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연령대가 낮을수록 패딩 계급도 인지도가 높았고, 응답자의 절반가량은 실제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 또한 구분할 수 았다고 답변을 했죠.

패딩 계급도를 접한 네티즌들은 미성숙한 10대들의 인식을 우려했습니다.


신 패딩 계급, 어떤 브랜드로 구성?


1순위 - 몽클레어 (MONCLER)


가장 비싼 패딩 브랜드로 알려진 몽클레어 1순위를 차지하였는데요.
몽클레어의 가격대는 남성 기준, 경량 조끼는 150만 원 내외, 다운재킷은 250 ~ 300만 원 사이 / 여성 기준, 다운재킷이 200 ~ 300만 원 사이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몽클레어 (MONCLER) - hTier 1

한 계절을 나기 위해 패딩을 구매한다고 가정했을 때는 꽤나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죠
심심치 않게 하는 말로 몽클레어 구매하려면 집안 가보로 남겨야 한다고 하죠. 하지만 명품 브랜드답게 구매하면 정말 가보로 남길 정도로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2순위 - 나이젤 카본 (Nigel Cabouren), 캐나다구스 (CANADA GOOSE)


영국 유명 브랜드 나이젤 카본과 캐나다 아웃도어 브랜드 캐나다구스가 2순위를 차지했습니다. 나이젤 카본은 60 ~ 150만 원 사이의 다운재킷과 500만 원을 웃도는 가격으로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나이젤 카벤 - Tier 2

캐나다구스는 남성 기준, 경량 조끼는 80 ~ 100만 원 사이, 다운재킷은 150 ~ 250만 원 사이 / 여성 기준, 다운재킷이 150 ~ 250만 원 사이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캐나다 구스 - Tier 2


* 2개의 브랜드 모두 1순위와 마찬가지로 만만치 않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도 비슷합니다.

3순위 - 노비스(nobis), 텐씨 (Ten c), 맥케이지 (MACKAGE), 스톤아일랜드 (STONE ISLAND)


다른 브랜드들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지만, 스톤아일랜드만큼은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브랜드는 없겠죠? 트렌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그대로 품고 있는 제품들이 상당히 매력적이었기 때문에 국내에서 굉장히 많은 인기를 차지했습니다.

NOBIS - Tier 3

다만, 학생들 사이에서도 유행처럼 번져가면서 일명 "일진"들의 전유물로 남게 된 스톤아일랜드는 양아치들 상징으로 자리 잡으면서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가졌습니다. 이는 지금도 동일한 인식으로 자리 잡았고, 이후에도 의 비슷한 양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전박적인 가격대는 모두 150만 원 이내에 구매할 수 있으며, 이 또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는 아닌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4순위 - 노스페이스 (THE NORTH FACE), 코오롱스포츠 (KOLON SPORT), 콜롬비아(Columbia)


3개의 브랜드 모두 국내에서는 많이 들어봤던 이름이죠? 그만큼 흔히 볼 수 있는 제품들이었고, 특히나 노스페이스의 경우에는 지금처럼 명품 문화가 대중적으로 퍼지지 않았을 15 ~ 20년 전쯤에는 모든 남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패딩이었습니다.

노스페이스 - Tier 4

사실상 그 시절에는 지금처럼 패딩 계급도에서 1순위에 있어야 하는 제품이죠.

* 대부분 30 ~ 50만 원 정도의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대 90만 원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5순위 - 네파 (NEPA), K2, 아이더 (EIDER), 블랙야크 (BLACK YAK), 밀레 (MILLET)


5개의 브랜드 모두 위에서 소개해 드렸던 제품보다는 나쁘지 않은 40만 원대 이내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어렸을 적, 5개의 브랜드 중 하나의 패딩은 입어봤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친숙한 이미지가 있습니다.

아이더 - Tier 5

6순위 - 무신사 스탠더드 (musinsa standard), 지오다노 (GIORDANO), 집시 (JIPSY), 내셔널지오그래픽 (NATIONAL GEOGRAPHIC), 디스커버리 (DISCOVERY)


5개의 브랜드들은 10 ~ 40만 원대 사이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브랜드는 내셔널지오그래픽과 디스커버리가 있는데,

네셔널지오그래픽 - Tier 6

해당하는 제품들은 그렇게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비싼 가격대에 있는 다른 아우터들과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는 제품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패딩 계급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말 다양한 브랜드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현재 어떤 브랜드의 아우터를 입고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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