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사이에 코인 시장이 너무 안 좋네요. 코인에 장기 투자하고 계시는 분들은 일희일비될 수밖에 없는 장세인 것 같습니다. 코인 시장이 이렇게 큰 폭으로 출렁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코인 시장 하락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도 아본다 – 아는 만큼, 보인다와 함께 고! 고!
글로벌 3위 암호화폐 거래소인 FTX가 유동성 부족에 결국 1위 거래소 바이낸스에게 팔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 소식에 암호화폐 시장은 큰 파장이 일며 대부분의 코인들이 10% 넘게 폭락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FTX가 파산까지 이어져 제2의 셀시어스 사태가 될 수 있다며 긴장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가 FTX의 유동성 위기 해결을 돕기 위해 구속력이 없는 인수의향서(LOI)를 체결하면서 이제 며칠에 걸쳐 듀 딜리전스(Due Dilligence, 정밀 현장실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사실 인수의향서를 체결했기 때문에 바이낸스가 철회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게다가 FTX 인수 발표는 전날 샘 뱅크 먼 프리드(FTX의 CEO)가 “FTX는 모든 사용자의 자산을 커버할 수 있다”며 자금 부족설을 일축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나온 것이며 이 트윗에서 그는 “FTX는 고객 자산을 이용해 국채에도 투자하지 않으며, 여태까지 모든 출금 요청을 처리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한 바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FTX의 유동성 위기는 사실로 확인됐고, 현재 해당 트윗은 삭제된 상태입니다.
FTX의 유동성 위기설은 FTX의 거래소 토큰인 FTT 토큰에 기인하는데, 약 58억 달러가 넘는 FTT 토큰이 FTX의 자산으로 집계되었으며 사실 자산 대부분이 코인인 상황으로 밝혀졌습니다. 문제는 FTT의 가격이 하락하면 FTX 마진콜을 비롯한 모든 종류의 압력에 직면할 수 있어 자금을 대출해 준 이가 같이 도산할 수도 있게 돼버렸습니다.
FTX의 자금 유동설 이슈로 투자자들도 FTX에 보관하던 암호화폐 자산을 다른 거래소나 개인 지갑으로 옮기기 시작하면서 FTX가 보유한 스테이블 코인 총량이 2주 전보다 93% 감소하며 연간 최저치를 기록하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고객들이 FTX로부터 광속 이탈을 하자 FTX는 모든 암호화폐 출금을 중단했습니다.
글로벌 대형 거래소의 위기에 주요 암호화폐들의 가격도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2022.11.09 기준) 비트코인은 24시간 전보다 10.90% 내린 1만 8405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더리움은 15.8%나 하락한 1325달러에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리플은 15.19%, 에이다는 9.5% 하락했습니다. 도지 코인과 솔라나는 각각 22.18%, 20.98% 급락해 시가총액 순위가 한 계단씩 내려앉은 상황입니다.
코인판이 어려운 시장이라고 하지만, 대외 거래소의 투명하지 못한 운영에 대한 리스크까지 예상하기란..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몸도 마음도 지치지 않는 하루가 되세요
감사합니다
11년간 키운 딸이 친딸이 아니었다는 충격적인 진실 혼전임신으로 시작된 결혼, 11년간의 헌신, 그리고 밝혀진 배신.…
AI 배우, 할리우드의 충격과 분노 네덜란드 제작사가 선보인 AI 배우 틸리 노우드의 등장에 할리우드가 강력…
군 지휘관 징계 논란과 군인복무기본법 16조 개정 논의 국방부의 징계 절차와 '입틀막법' 논란 속에서 군인의…
삼성과 SK, OpenAI와 손잡고 700조 AI 프로젝트에 뛰어들다! 글로벌 AI 패권 경쟁 속에서 한국의 위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