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T 인터넷'

노트북 및 PC의 시리얼 번호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

시리얼번호는 PC의 AS를 받아야 하는 경우, 콜센터 상담원이 제일 먼저 확인을 요청하는 정보입니다. 또 기업에서 노트북이나 PC를 반입/반출 처리할 때 꼭 확인해주어야 하는 중요한 정보이기도 합니다. 노트북이나 PC의 시리얼번호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으며.. 간단한 명령으로 순식간에 여러분의 노트북 또는 PC의 시리얼 번호를 알려줍니다. 명령문은 윈도우에 내장된 명령프롬프트에서 실행하는 것이라서 매우 간편하며 어떤 윈도우PC에서나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컴퓨터를 책상 아래에 두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경우 PC의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힘들게 책상 아래로 몸을 굽히고 들어가서 먼지 쌓인 PC를 확인해야 할 때도 있구요… 노트북의 경우엔 이동이 많고 잦은 마찰 때문에 라벨이 떨어지거나 희미해지기도 해서… 시리얼번호 확인이 불가능해지도 합니다. 이런 경우 힘들게 컴퓨터의 본체를 뒤집지 않고 간편하게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봅니다

■ wmic 명령을 이용하여 시리얼번호 확인하기

1. 윈도우 시작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실행]창에서 cmd 라고 타이핑한 후 엔터 키를 쳐주세요.
그럼 익숙한 명령프롬프트창이 뜰겁니다.

2. 명령프롬프트에서 wmic 라는 명령을 이용하여 시리얼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① wmic 입력 후 엔터, csproduct 입력후 엔터키를 쳐주세요
wmic 라는 명령을 치고 엔터키를 치세요
– 그리고 csproduct 라는 명령을 치고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② IdentifyingNumber에 보이는 문자가 바로 PC 시리얼 번호가 되겠습니다.
– 소규모 브랜드PC의 경우 serialnumber를 하드웨어적으로 등록해두지않아 Not Applicable이라고 뜨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③ Vendor와 버전 항목에서는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조립PC 혹은 소규모 기업PC의 경우 아래처럼 표시될 수 있습니다.
– 별다른 시리얼 번호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 ㅠㅠ
– 조립PC의 경우, wmic bios get serialnumber 라는 명령을 쳐도 시리얼 번호가 보이긴하는데… PC시리얼 번호가 아닌… 메인보드 시리얼번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대기업 PC의 경우엔 시리얼번호가 bios시리얼 번호와 동일한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윈도우 단축키를 알아두시면 여러모로 편리할 수 있습니다.

urjent

Share
Published by
urjent

Recent Posts

Blow off 무시하다 가볍게 넘기다 취소하다 영어로

"Blow off"는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표현으로, 주로 "무시하다", "가볍게 넘기다", 또는 "취소하다"는…

2주 ago

A big commitment 큰 책임 중대한 약속 영어로

A big commitment 큰 책임 중대한 약속 영어로 "A big commitment"는 "큰 책임" 또는 "중대한…

2주 ago

영어 구동사 Bring 계열 한 번에 정리! (Out·In·Up·Down 차이)

영어 구동사 Bring 계열 한 번에 정리! (Out·In·Up·Down 차이) 영어에서 bring은 ‘운반하다’ 이상의 의미를 담고…

2주 ago

아이폰 유저 필수! iOS 26 번역 기능 설정과 Siri·ChatGPT 활용법

아이폰 유저 필수! iOS 26 번역 기능 설정과 Siri·ChatGPT 활용법 iOS 26 업데이트 이후 Apple…

2주 ago

Get on with your life 지난날 잊고 살아 영어로

Get on with your life 지난날 잊고 살아 영어로  "Get on with your life"는 "네…

2주 ago

애플워치 사진 동기화 해제 방법 4단계 (초보자용 가이드)

애플워치 사진 동기화 해제 방법 4단계 (초보자용 가이드) 최근 업데이트 이후 애플워치를 켜면 갑자기 아이폰…

2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