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기업공개’ IPO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끔 기업 관련 뉴스를 보면
‘OOO기업, 내년 상장 목표, 금년 하반기 내 기업수순 밟아’
와 같은 헤드라인을 볼 수 있죠.
기업들이 복잡할 것 같은 ‘기업공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하지 않으세요?
아보다 – 아는 만큼 보인다와 함께 궁금하지 않아도 출발!
IPO (Initial Public Offering)란 기업이 처음으로 외부 투자자에게 자사의 주식을 공개 매도하는 것입니다.
보통 거래소나 코스닥 등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기업은 돈, 바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 공개를 합니다.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인데요.
은행 등 금융권으로부터 대출을 하거나, 누군가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입니다.그 중 기업공개는 증권시장 상장을 통해 자사 주식을 파는 방식으로 투자금을 모으는 거죠.
예를 들면 애경산업이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겠는데요. 3월 13일부터 14일 사이에 기관투자자와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청약을 받고 3월 넷째 주에 코스피 시장에 정식 상장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상장으로 확보된 자금을 새로운 화장품 개발에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업을 공개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죠
1. 기존에 발행했던 주식을 매각하는 경우
2. 자본금을 늘려 새로이 발행하는 신주를 판매하는 신규상장
신규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현행 상장규정상 주요 상장요건은 대표적으로
① 당해 주식의 발행회사가 설립 후 3년이 경과하고 계속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을 것
②자기 자본이 100억 원 이상이고 상장 예정 주식총수가 100만 주 이상일 것
③매출액이 최근 3사업 연도 평균 200억 원 이상이고 최근 사업연도에 300억 원 이상일 것
④소액 주주가 소유하고 있는 주식의 총수 및 의결권 있는 주식의 총수가 상장 신청일 현재 발행 주식총수의 30% 이상일 것등의 영업실적과 주식 소유 분산 등에 관한 여러 가지 조건을 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규상장되는 주식 정보에 대해 알고 싶다면 어디로 가야 할까요?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전자공시 사이트인 DART (http://dart.fss.or.kr/ ) 에서 신규상장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DART 링크]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DART에서는 재무제표에 대한 정보와 신규상장 주식의 청약, 경쟁률, 공모 가격, 상장 후 주주 지분율 변동 등을 다루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서대문역 버스 돌진 사고, 음주는 없었다…진짜 원인은? 2026년 1월 16일 서울 서대문역 인근에서 버스 한…
2026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강릉 ASF 전면 방역 현장 리포트 2026년 1월 강원도 강릉의 한 양돈농장에서…
쇼미더머니12 방송시간·다시보기 총정리! (2026 최신판) 드디어 돌아왔습니다! 🎤 대한민국 힙합의 상징, 쇼미더머니12가 4년 만에 새…
2026 강남 구룡마을 화재, 서울의 마지막 판자촌이 남긴 경고 서울의 중심, 화려한 아파트 숲으로 둘러싸인…
개코 김수미 이혼, 14년 결혼의 끝과 성숙한 이별 2026년 1월 16일, 다이나믹듀오의 개코(김윤성)과 인플루언서 김수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