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추천/IT

애플페이, Apple pay 과연 한국에 잘 상륙할까?

아보다 2022. 11. 11.
반응형


삼성 갤럭시를 사용하는 분들 중에, 갤럭시의 여러 좋은 기능 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중에 삼성 페이가 되는 점을 장점이라고 부인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 것입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결제 시스템에서 보다 빠르고 편리한 삼성 페이는 갤럭시를 사용하는 큰 이유입니다.

여러 문제로 애플 페이가 국내에서 서비스되지 못했지만, 이제 현대카드에서 국내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거의 모든 준비가 끝나가는 것 같습니다.

자, 그래서 오늘 알아볼 주제는 애플 페이 과연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주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지요? 다들 팔로우 미 팔로우 미

소문만 무성하던 애플페이가 드디어 국내 상륙을 본격화한다


1. 애플페이 진행 현황은 ?


빠르면 11월 말 간편 결제 서비스인 ‘애플 페이’ 시범서비스를 국내에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흥행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반응도 나옵니다. 왜냐하면 애플 페이가 도입되면 아이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편리성이 좋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삼성전자 갤럭시 사용자들이 아이폰으로 넘어가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이유입니다.
그 이유는 애플 페이로 결제가 가능한 매장과 가맹점, 카드사가 적고 장기적으로 삼성전자도 삼성 페이 결제방식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 가맹점 확보가 문제


먼저 현대카드가 독점 계약한 기간 동안은 소비자들이 애플 페이를 이용하려면 현대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하는 데다가, 사용처도 현대카드 가맹점 위주로만 진행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현대카드 모든 가맹점 위주에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제한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결제 단말기가 한정적인 것도 문제인데, 애플 페이를 이용하려면 가맹점에 근거리 무선통신(NFC) 단말기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290만 개 가운데 NFC 기반 단말기를 보유한 곳은 10%가량에 그치며 국내에선 대부분 마그네틱 보안 전송(MST) 단말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3. 단말기 체제 변경되더라도 갤럭시와 경쟁 불가피


만약 코로나19 때문에 비접촉 결제가 확산되면서 사업자들이 구형 단말기를 NFC 결제까지 지원되는 복합단말기로 많이 바꿨다고 하더라도,  삼성전자 입장에서도 ‘호재’가 될 수 있어 애플이 마냥 즐거워할 수 없는 입장입니다. 현재 삼성 페이는 국내에서 MST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보안 측면에서 MST가 NFC보다 취약하다는 게 단점으로 꼽혔지만 삼성 페이도 국내 NFC 단말기 보급 문제 때문에 MST 방식을 우선 사용했던 것뿐, 해외에서는 이미 NFC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애플페이 때문에 갤럭시를 바꿀까?


그동안 삼성 페이가 있으면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갤럭시폰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애플이 애플 페이를 도입하면 아이폰 선호도가 높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갤럭시 사용층이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애플이 한국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한국 매장 수도 급격하게 늘리는 상황에서 애플 페이까지 도입하면 아이폰 점유율이 급증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죠.

하지만 삼성 페이에 익숙해진 소비층이 쉽게 스마트폰 기종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현금이 아니더라도 카카오페이 등 다른 수단으로 대체 지불 수단이 많고 애플 페이가 신선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플 페이가 한국에서 서비스를 하면 꼭 써보고 싶었지만 여러 결제 생태계가 활성화되는데 애로사항이 많아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